지역주민, 지역사회, 복지관이 함께 만드는 건강하고 행복한 우만 숲을 꿈꿉니다.

이용자의 권리

  • 본 실천지침의 목적은 우만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 이라 한다) 소속 직원(이하‘직 원’이라 한다)이 복지관 이용자의 권익옹호와 지역사회의 참여유도, 전문가로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윤리강령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침을 제공하고 업무수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상황에 대해 의사결정과 행동의 판단기준을 제공함에 있다.

  • 신분, 성별, 종교, 장애의 정도 등 기타 어떠한 사유로도 차별받지 아니하고 동등한 대우를 받으며 복지관 서비스를 이용할 권리가 있다.

  • (고객의 알 권리) 서비스 담당자는 고객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야하며, 고객이 원할 때 자신에 관한 서류를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다.
    (고객의 비밀보장 및 개인정보 보호)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해 철저히 비밀을 유지하며, 고객의 동의 없이 사용하거나 공개하지 않는다.

이용자 권리 증진사업

이용자 권리 지원사업

권익옹호는 이용자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고, 권리를 확보하고, 이익을 표현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얻도록 돕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옹호인 및 옹호 체계는 그들이 지원하고 편을 들어야 하는 사람들과 협력관계(patrnership)를 이루어 일을 해나간다.사회통합(social inclusion), 평등, 사회정의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1. 이용자 또는 가족(보호자)은 복지관의 운영에 관한 각종 위원회(운영 위원회 등)에 참여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제안할 수 있다.
  • 2. 복지관은 이용자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해야 하며 서비스 이용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3. 이용자 또는 가족(보호자)은 홈페이지, 건의함, 담당직원과의 상담, 관장과의 대화 등을 통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고충 제안자가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도록 비밀을 유지하고 보호해야 한다.
  • 4. 복지관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 불만 등 고충처리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처리하도록 한다.
    • 고충처리(인권진정) 건의함 의견 제시 ① 홈페이지 접수 : 묻고 답하기, 익명게시판 활용
      ② 인권진정함 접수 : 관내 층마다 비치된 건의함 활용
      ③ 대면(직접) 접수 : 담당직원 또는 기관장 상담 * 건의함 비치장소: 1층 느티나무 카페,2층/3층 복도
    • 건의(진정)서 수거 ① 수거 책임자가 주 1회 정기점검 (매주 금요일 오전)
      ② 수거시 윤리인권위원회 규정에 의거 진정함 개폐 (비밀보장 보호 규정에 의거)
    • 1차 조사후 안건처리(상정) ① 윤리인권위원회 위원이 조사 진행 (필요시 전문기관 참여)
    • 윤리인권위원회 진행 * 회의소집 및 공고 ① 처리 가능 사항 의견 제시. (10일 이내 조치 보고서 제출)
    • 조치결과 통보 ① 접수 후 15일 이내 조치결과 게시판 공유 또는 이용자 개인에게 통보

이용자의 권리

  • 1. 수강생은 수업시간과 출석을 엄수한다.
  • 2. 각교실기자재 및 소모품은 수업시간에만 사용하며 이를 어겨 기자재에 고장이 발생한 경우 사용자에게 수리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 ( 파손시 3일 이내 변상 )
  • 3. 복지관내에서 회원간의 물품 판매를 비롯한 영리활동을 금한다.
  • 4. 강사에 대한 예의를 갖추도록 하며 학생 상호간에 친목과 상호존중과 교류를 돈독히 한다.
  • 5. 수업중 음식을 섭취, 핸드폰 사용등으로 수업에 방해가 되는 행동을 삼가야한다.
  • 6. 수업 중 몸에 이상이 생겼을 때는 옆 사람에게 알리고 담당직원의 도움을 받는다.
  • 7. 수업 후에는 강의실을 정리 정돈 한다.
  • 8. 모든 회원은 강사 선물 또는 사례금을 위해 돈을 걷는 행동을 삼간다.
  • 9. 복지관 운영지침을 준수하여야하며 교육을 수행하는데 방해하는 개인 및 집단적 행위등 수업목적에 위배되는 활동을 할 수 없다.
  • 10. 기타 수업진행의 문제가 있다 판단될 경우 이용에 제한을 둘 수있다.

관련기관안내

  • 국가인권인위원회 http://www.humanrights.go.kr 국번없이 1331
우만종합사회복지관은 이용자의 인권, 권리보호와 권익향상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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